본문 바로가기

Europe/Italy

알타 바디아 Pralongia 고원 - 돌로미티 9

반응형

오르티세이에서 1주일간 꿈같은 트레일들을 걸은 뒤 더 머무르고 싶은 아쉬움을 뒤로하고 발 가르데나를 떠나 알타 바디아 Alta Badia로 향했다. 우리의 돌로미티 일정은 서부 지역 발 가르데나와 Falzarego 일대, 트레치메가 있는 동부  지역에 집중된다. 버스로 서부에서 동부로 이동하기 위해 들르게 되는 곳이 그 중간 지역인 알타 바디아다.  

 

알타 바디아는 Corvara, Colosco, La Villa, San Cassiano, Badia 그리고  La Val 등 6개의 작은 마을로 이루어진다. 우리는 평화로운 산악마을 산 카시아노 San Cassiano/St Kassian에서 이틀 머물면서 Pralongia와 Santa Croce 등 2개 트레일을 걸었다.

이 지역은 특히 북부 이탈리아 지역의 원주민 격인 라딘족들이 많이 모여사는 곳이다. 표지판은 대부분 이탈리아어, 독일어뿐 아니라 라딘어 까지 3개 언어로 표시되며 맵에서도 라딘어가 가장 먼저 사용되기도 한다.  

 

돌로미티를 여행했던 3주간 내내 좀 흐린 날 며칠을 제외하면 거의 맑고 쾌청한 날씨여서 정말 행운이었다. 그중 딱 이틀간 비가 왔는데 공교롭게도 그 이틀이 알타 바디아였다. 날씨에 관한 한 별로 운이 없었지만, 들꽃 천국이었던 융프라우에서도 보지 못한 엄청난 들꽃 속에 파묻혀 걷는 즐거움을 누리기도 했다. 

 

 

오르티세이를 출발한 버스는 구불구불한 산길을 오른다. 바로 옆으로 낭떠러지가 있는 좁은 길을 오르는데 마주 오는 승용차가 있으면 길 한쪽으로 멈춰 버스에 길을 비켜줘야 한다. 렌트카 했으면 심장마비 걸릴 일이 많았을 듯. 버스는 산을 다 올라 멋진 전망의 Passo Gardena에서 잠시 브레이크를 가진 뒤 다시 출발했다. 

 

1시간 20분 걸려 알타 바디아의 Corvara에 닿았다. 이동 중 총 3개로 늘어나는 배낭을 앞위로 둘러맨 남편이 산 카시아노 행 버스를 기다리는 중. 

 

 20분 만에 산 카시아노에 도착, 숙소로 가는 길. 오른 쪽 언덕 위 조용하고 깔끔한 빌라에서 2일 묵었다. 
산 카시아노는 La Varella 산자락 아래 위치한 해발고도 1537m의 산악마을. 한 폭의 그림 같은 평화로운 마을 풍경이다.    
 아담하고 조용한 마을의 중심가에 주로 하이커들을 위한 숙소, 그로서리, 레스토랑 등 상가가 오밀조밀 모여있다. 

 

그 옆에는 귀여운 미니 교회도 하나 있다. 

 

다음 날, 비가 그치기를 기다리다가 오후에 Pralongiá High Plateau 트레일을 걸었다. 산 카시아노 시내에서 케이블카를 타고 Piz Sorega(2040m)로 오른다. 
케이블카에서 내리면 Piz Sorega 표지판이 보인다. 
병풍처럼 도열한 산봉우리들을 안내하는 표지판. 짙게 깔린 구름 사이로 주위를 둘러싼 준봉들의 자태가 살짝 드러나는가 싶더니...
1시간 좀 넘게 걸어 Pralongià의 정상에 닿았을 때는 사방이 완전히 구름과 안개에 싸였다. 정상의 드넓게 펼쳐진 고원에 Rifugio Alpino Pralongià(2135 m)가 반겨준다. Pralongià는 Fanes Group, Puez Group,  Marmolada 등 고산들의 360도 파노라믹 뷰로 '돌로미티의 원형극장'이라 불리는 곳이다. 산장 뒤로 보여야 할 그 파노라믹 뷰 대신 안타깝게도 지금은 안개와 구름만이 가득하다.

 

리퓨지오에서 바로 마주 보이는 언덕에 자그마하고 예쁜 교회 하나가 서있다.  

 

자욱한 구름과 안개 사이로 사방을 둘러싼 고산들의 전망이 잠깐씩 드러난다. 그러나 '돌로미티의 원형극장'이라는 말이 과장이 아니겠구나 짐작될 뿐, 사위는 여전히 베일에 가려 있다. 

 

리퓨지오 앞 나무 조각들 앞에서 잠시 나비로 변신 중?
마침내 비가 쏟아지기 시작해 리퓨지오의 레스토랑에 들어가 따뜻한 실내에서 비도 피하고 커피로 잠시 몸을 녹였다. 나무로 만든 의자 작품들이 재밌다. 

 

세차던 비가 조금 약해지는 틈을 이용해 우비를 꺼내입고 걸어내려 가기 시작했다. 날씨 때문에 바이커들만 더러 보일 뿐 매우 한산하다.
내려갈때는 케이블카를 타지 않고 완만하게 이어지는 트레일을 걸어 내려왔다. 내려갈수록 다행히 하늘이 개기 시작해 산과 초원, 들꽃 풍경을 감상하며 걸을 수 있었다. 
 2시간 정도 걸어서 산 카시아노에 도착, 집으로 향하는 중.

 

Alta Badia 하이킹 트레일 맵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