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urope/France

Petite France, 스트라스부르

반응형

스위스/이탈리아 여행길의 시작과 끝을 프랑스의 두 도시에서 맞았다. 첫 날은 파리 공항에서 스위스 인터라켄으로 가는 길에 스트라스부르 Strasbourg에서 하루, 마지막 날은 파리에서 이틀을 보냈다. 파리에서 TGV로 1시간 50분이면 스트라스부르 역에 닿는다. 스트라스부르는 프랑스 북동부 지역 알사스 Alsace 지방의 수도. 이 지역의 비즈니스, 상업, 문화의 중심지일 뿐 아니라 유럽 의회를 비롯한 다수 유럽 기관들의 소재지이기도 하다. 또 대학도시인 스트라스부르는 학생(20%)과 이민자들로 구성된 코스모폴리탄 도시다. 

 

스트라스부르는 독일의 라인강변 마을들과 너무 닮아, 독일에 온 것 같은 느낌이었다. 라인강을 사이에 두고 독일과 국경을 접하고 있어, 두 나라의 문화와 건축이 혼합됐기 때문. 알사스 지방은 역사적으로 두 나라 사이에서 심한 부침을 겪은 지역이다. 프랑스-프로이센(독일) 전쟁 때 프로이센 영토로 합병됐다가 두 차례의 세계대전을 겪으면서 프랑스와 독일에 번갈아 반환, 점령되는 우여곡절을 겪었다. 1871년 프로이센의 합병을 배경으로 탄생한 작품이 알퐁스 도데의 유명한 소설 '마지막 수업'이다. 

 

라인강의 지류인 일강 Ill River로 에워싸인 섬에 들어선 스트라스부르의 올드타운, Grande Île은 운하가 흐르는 길을 따라 들어선 목조건물들로 동화속 마을처럼 예쁘다

 

특히 여행자들이 가장 많이 몰리는 인기 지역은 쁘띠 프랑스 La Petite France. 4개의 운하로 둘러싸인 목조주택들은 대부분 16~17세기에 건축된 것이며 14세기 성벽과 타워들도 일부 남아있다. 코블스톤의 좁은 길들에는 야외 레스토랑들이 들어서 있고 사람들로 북적인다. 지금은 상상하기 힘들지만, 이 지역은 원래 어부들, 제분소와 제혁소 노동자들이 살던 빈민가였다. 15세기 매독에 걸린 병사들이 이 섬의 병원에 보내졌고, ‘프랑스 질병이라는 별명이 붙은 매독으로 인해 'Petite France(작은 프랑스)' 라는 이름이 유래됐다. 한때 철거 위기까지 놓일 정도로 버려졌던 이곳은, 이 섬을 지키고자 했던 일부 예술가들의 저항으로 살아남게 된다. 1970년대에 들어서야 보행자 도로와 강변 인도교가 들어서고 강변 산책을 즐길 수 있게 되면서, 운하와 중세 건축물들의 아름다운 거리가 새롭게 조명되기 시작했다. 1988년 Grande Île 지역 전체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됐다.

 

 

 

올드타운 Grande Ile은 강변을 따라 이어지는 오래된 코블스톤 길에 중세, 르네상스, 로맨틱, 아르누보 등 다양한 양식들의 건축물들이 혼합돼 있다. 천천히 걸어서 한바퀴 둘러보기에 딱 좋은 예쁜 거리다.

 

쁘띠 프랑스의 목조주택들은 대부분 16~17세기에 건축됐다. 오른 쪽 건물은 1572년 건축된 제혁소 Maison des Tanneurs. 스트라스부르의 랜드마크 중 하나로 지금은 레스토랑으로 운영된다
일강이 흐르는 운하에서 래프팅을 즐기는 사람들

 

성당 앞 광장은 관광객들로 북적인다.
노트르담 성당 Cathedrale Notre-Dam에 들어가기 위한 사람들의 줄이 길다

 

하늘을 찌를듯한 첨탑과 웅장하면서도 섬세한 외관으로 고딕 아트의 걸작으로 평가받는 노트르담 성당. 1015년에 로마네스크 양식으로 건축됐으나 전쟁으로 파괴된 후 복구됐다. 현재의 첨탑은 1439년 고딕 스타일로 완성됐다. 빅토르 위고는 이 성당을 '기념비적인 규모와 섬세함의 조화'라 칭송했다 .

 

142m 의 첨탑은 19 세기까지 가장 높은 교회건물이었다. 첨탑에 오르면 도시 전체는 물론 멀리 라인강의 전망을 볼 수 있다. 특히 입구 파사드의 섬세한 장식이 돋보인다.
성당 내부와 1547년 제작된 성당의 명물 천문시계. 매일 오후 12시30분이면 어린이, 청소년, 성인, 노인 등의 캐릭터들과 사도들이 행진하는 것을 볼 수 있다.
13세기에 제작된 스테인드 글라스

 

Place Broglie 광장에서는 마침 일주일에 두번 열리는 마켓이 섰다. 시청과 오페라 하우스 등이 모여있는 이 길은 또한 프랑스혁명 당시 군 관리이자 작곡가였던 Rouget de Lisle 가 후에 프랑스 국가가 된 'La Marseillaise'를 작사,작곡한 장소이기도 하다.

 

올드타운의 가장 큰 중심광장 Place Kleber는 쇼핑센터들이 모인 활기찬 광장이다. 저녁때 전통복장의 악대들이 관광객들을 위한 공연을 벌이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