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A/Hawaii

눈부시게 아름다운 해안, East Shore -오아후섬 3

오아후 섬에서 1주일을 보내면서 버스로 섬 전체를 돌아다녔는데 아주 만족스러웠다. 렌터카를 할까 생각 했었지만, 그 몇달 전 이탈리아 여행에서 렌터카를 했다가 물품 도난사고를 당한 후유증이 아직 남아있어 차 없이 보내고 싶었다.

와이키키 지역 콘도에서 묵어서 주변 지역은 모두 걸어다녔고, 섬의 다른 지역을 갈때는 버스를 이용했다. 인근 지역은 버스가 수시로 다니고, 갈아타야 하는 곳도 있지만 섬의 어디든 버스로 갈 수 있어 불편하지 않았다. 자동차에 비하면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바쁠 것 없는 여행자로서 가는 곳 마다 그림 같은 주변 풍경을 천천히 구경하면서 다니는 것도 나쁘지 않다.

실제로 호놀룰루는 세계 최고 수준의 버스 시스템을 갖춘 곳으로 꼽힌다. 버스 요금은 1회 3달러, 1일권은 7.5 달러(2023년 현재)로 하루동안 무제한 탈 수 있다.

버스를 타고  와이키키를 벗어나 섬의 동쪽 끝까지 갔다가 동해안을 따라 올라가 봤다. '바람이 부는 쪽'이라는 의미의 'Windward Oahu'라고도 불리는 East Shore 지역에는 해발고도 1000m가 넘는 산맥들과 해안 사이에 조용하고 평화로운 마을들이 들어서 있다. 몇몇 비치와 트레일을 걸으면서 눈부시게 아름다운 해안 풍경들을 만났다.

Sandy Beach & Halona Blowhole

다이아몬드 헤드를 지나 섬의 남동쪽 거의 끝에 아름다운 비치들이 이어진다. Sandy Beach는 넓고 고운 백사장과 에메랄드빛 바다가 돋보이는 비치. 거친 파도 때문에 서핑하기 좋은 곳으로 알려졌으나 이 날은 파도가 잔잔해 선탠족들이 많다. 'Sandy Beach'라는 이름은 부근에서 낚시를 즐기던 낚시꾼의 이름 샌디에서 유래한 것이라는데, 모래 비치에 딱어울리는 이름이다.
아름다운 비치 주변 바위해안은 와이키키와는 달리 북적이지 않고 평화로운 모습이라 더 좋다.
이 바위해안 끝이 유명한 Halona Blowhole.. 세찬 파도가 바위 해안에 부딪치며 용암에 있는 작은 구멍을 통해 엄청난 물을 뿜어내는 곳이다. 바위 절벽 꼭대기의 도로 전망대에서 사람들이 이 장관을 보려고 기다리고 있다. 이 날 파도가 약한 탓인지 솟구치는 물즐기는 보지 못했다.

Makapu'u Point Lighthouse Trail

섬의 남동쪽 가장 끝부분에 위치한 마카푸우 포인트 Makapu'u Point 로 향했다. Makapu'u Lighthouse Rd에서부터 등대까지 왕복 약 3km의 Lighthouse 트레일이 이어진다. 오아후에서 다이아몬드 헤드 트레일 다음으로 인기 높은 트레일이다.
마카푸우 포인트 전망대가 보인다.
전망대에서는 마카푸우 비치 파크, 마나나섬과 블랙락섬 등 2개의 섬늘 비롯해 동부 해안의 빼어난 절경을 볼 수 있다. 햇살에 빛나는 에메럴드 빛 물색깔이 환상이다.
마카푸 포인트 바위 절벽 꼭대기에 외로이 서있는 마카푸우 등대.
지나는 길에 푸드트럭이 보여 점심을 먹으러 들렀더니 이름이 도깨비다. 한국인이 운영하는 푸드트럭을 만나니 반가웠다.

Lanikai Pillbox Hike

동부 해안의 라니카이 Lanikai와 카일루아 Kailua 두 비치는 터코이즈 불루의 물 빛깔, 고운 백사장, 수영하기 좋은 잔잔한 파도로 오아후섬 뿐 아니라 미국 전체에서도 가장 아름다운 비치들로 손꼽히는 곳이다. 카이와 리지 Kaiwa Ridge 트레일이라고도 불리는 라니카이 비치 필박스 하이크는 두 비치 사이의 길에서 출발한다.
왕복 약 3.4km의 트레일은 길이는 짧지만 자갈이 많고 경사가 꽤 심한 구간이 있어 쉬운 코스는 아니다. 아래로 내려다 보이는 전망이 점점 시원해지면서 저 위로 정상이 조그맣게 보인다.
마침내 필박스가 있는 정상에 닿았다. 힘들게 올라온 만큼 카일루아, 라니카이 비치와 모쿨루아섬을 비롯, 동부해안의 환상적인 파노라믹 뷰가 보상처럼 주어진다.

Kualoa Regional Park

해변과 푸른 잔디 공원, 쭉 뻗은 야자수가 그림같은 쿠알로아 파크 Kualoa Regional Park. 삐죽 솟은 모콜리섬 Mokoli'i Island의 전망으로 더욱 운치있는 풍경이 완성된다. '거대한 도마뱀'이라는 의미의 모콜리섬은 과거 중국 이민자들이 썼던 밀집모자와 비슷하다고 해서 'Chinaman's Hat'이라는 별명으로 불리기도 했다. 너무나 한적하고 조용해서 여유있게 걷기 좋은 해변공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