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rope/Switzerland

'겨울 왕국' 속으로...융프라우 눈길 하이킹

라우터브루넨 밸리를 걸은 다음 날 벵겐알프 Wengernalp -클라이네 샤이덱 Kleine Scheidegg -아이거글레처 Eigergletscher 하이킹에 나섰다. 지난 번 융프라우요흐에서 기차로 내려오다가 바로 아래 역인 아이거글레처역에서부터 뱅겐까지 이어지는 트레일을 따라 걸어내려 온 적이 있다. 빙하와 들꽃이 환상적인 그 길이 눈 앞에 아른거려, 다음엔 반대로 뱅겐 쪽에서 올라가는 트레일을 걸어보는 것이 남편과 나의 버킷 리스트 중 하나였다.

이번엔 10월 초 방문이라 들꽃은 기대할 수 없고 날씨가 화창하기만을 고대했다. 다행히 아침부터 청명한 하늘을 보고 운이 좋다 싶었는데, 트레일에 들어서는 순간 탄성이 절로 나왔다. 새벽에 막 내린 새 눈으로 온 세상이 하얗게 덮인 '겨울 왕국'이 눈 앞에 펼쳐진 것. 덕분에 들꽃이 없어도, 그 보다도 더 아름다운 윈터 원더랜드 속을 걷는 최고의 행운을 누렸다.

라우터브루넨에서 기차를 타고 뱅겐 다음 역인 뱅겐알프 역에서 내려 하이킹을 시작했다. 뱅겐알프(1824m)에서 클라이네 샤이덱(2021m)까지는 약 2.4km, 완만한 경사의 쉬운 트레일이다. 여기서 아이거글레처(2310m)까지 약 2.5km 이어지는 Eiger Walk은 좀더 오르막이 있는 moderate 수준. 우리는 아이거글레처까지 올라갔다가 클라이네 샤이덱으로 내려와 점심을 먹은 후 맨리켄  Männlichen으로 가는 파노라마 트레일을 좀더 걸은 다음 다시 뱅겐알프로 걸어 내려왔다.

걷는 내내 융프라우 지역의 3대 준봉 융프라우 Jungfrau(4158m), 묀치 Mönch(4107m), 아이거 Eiger(3970m)가 만들어내는 드라마틱한 경관이 눈세상과 어우러져 마치 꿈 속을 걷는 듯한 느낌이었다. 자연이 주는 깜짝 선물 덕분에 이 날 하이킹은 아마도 다시는 경험하기 어려운, 축복의 산행으로 남았다.

벵겐알프역으로 가는 길, 전에 융프라우 지역 하이킹의 베이스 캠프로 8일간 머물러 친숙한 산악마을 뱅겐역을 지난다.
뱅겐알프에서 내려 하이킹을 시작했다. 이때만 해도 눈이 그렇게 많이 싸여 있을 줄 몰랐다.
클라이네 샤이덱으로 올라가는 트레일로 들어서자마자 온 세상이 하얗다. 전혀 기대하지 못했던 풍경에 탄성이 절로 나온다.

우뚝우뚝 솟은 알프스 준봉들은 물론 나무도 길도 모두 흰눈으로 덮여 겨울왕국으로 변신했다. 마치 크리스마스 카드 풍경 속으로 들어간 듯한 느낌.

알프스 3대 봉우리 융프라우, 묀치, 아이거의 장관이 눈세상과 어우러져 더 환상적이다.

약 2.4km 걸어 오르니 클라이네 샤이덱의 호텔들이 눈에 들어온다.
걷는 내내 시야에서 사라지지 않는 장엄한 아이거의 장관. 그러나 하루종일 햇빛 한번 들지 않는다는 북벽 North Face는 등반가들의 불운한 역사가 새겨진 봉우리다. 1936년에는 독일과 오스트리아 등반가 5명이 이 북벽을 오르다 1명은 훈련 중, 3명은 하강하던 중 사망하고 마지막 남은 대원도 구조대 바로 앞에서 자일이 끊어져 목숨을 잃는 비극이 발생했다.

아이거글레처로 오르는 길, 따스한 햇살아래 알프스 3대 영봉을 덮은 아이스 블루의 빙하들이 눈부시다. 'Eigergletscher'라는 이름 자체가 'eiger glacier', 곧 빙하를 의미한다.

아이거글레처로 올라가는 길에 잠시 쉬어가기 좋은 호수 Fallboden Lake. 이른 겨울철에 일대 스키장을 위한 인공 눈을 만들기 위한 인공호수다. 호숫가에 있는 이 집은 융프라우 철도 변전소로 사용되던 곳. 내부에는 14개의 아이거 북벽 등반 루트와 장비, 역사 등을 전시하는 전시관이 있다. 또 호숫가에는 이곳을 오르다 목숨을 잃은 69명 산악인 이름이 새겨진 추모석도 있다.
푸른 호수 위로 아이거, 묀치, 융프라우가 거울처럼 맑고 투명하게 빛난다.

아이거글레처에서 클라이네 샤이덱으로 내려오는 길. 새로 소복소복 내린 눈길은 미끄럽지 않아 걷기에 전혀 힘들지 않다. 새 눈을 밟는 뽀드득 소리도 기분 좋다.

클라이네 샤이덱으로 내려와 점심을 먹기 위해 아이거 북벽을 바라보는 역 앞 레스토랑 파티오에 자리를 잡았다. 눈 쌓인 산길을 오르내린 후라 그런지 시원한 맥주와 함께 하는 수프와 소시지, 감자의 점심이 꿀맛이다.
이곳에서 출발하는 융프라우요흐행 산악열차를 타기 위해 줄선 사람들. 클라이네 샤이덱 역은 두 개의 산악열차가 만나는 융프라우 지역 교통의 중심지이니 만큼 늘 여행객들과 하이커들로 붐빈다.

클라이네 샤이덱에서는 맨리켄 Mannlichen(2061m)까지 4.6km 거리의 또 다른 트레일, 파노라마 트레일이 이어진다. 돌아갈 때는 맨리켄에서 뱅겐까지 케이블카를 타고갈 생각으로 이 트레일을 걷기 시작했다.
그런데 걷다가 안내판을 보니 맨리켄 출발 마지막 케이블카가 5시다. 시간이 맞추기에 무리일 것 같아 중간에 돌아왔다.

출발점인 뱅겐알프를 향해 내려오는 길. 그새 눈이 많이 녹아서 어느 새 오전의 겨울왕국 분위기는 벗어나고 푸른 메도우의 모습으로 돌아갔다. 오후 햇살에 더 눈이 시리게 빛나는 아이거의 위용을 다시 한번 눈이 담고 걸으면서 아주 특별한 하이킹을 마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