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rope/Switzerland

융프라우 폭포 마을, 라우터브루넨

몇년 전 스위스 융프라우 지역을 여행하면서 가보지 못해 아쉬웠던 라우터브루넨 Lauterbrunnen을 다시 찾았다.

당시 벵겐에 8일간 머무르면서 융프라우요흐를 비롯한 이 일대 주요 트레일들을 찾아 하이킹을 했다. 그 때 시간이 부족해서 라우터브루넨 마을만 방문하고 밸리 트레일을 걷지 못했던 것이 내내 섭섭했었다. 이번 방문에서는 라우터브루넨 마을에서 3일밤을 머무는 동안 하루를 온전히 라우터브루넨 밸리를 걸으며 마침내 그 아쉬움을 풀었다.

라우터브루넨 밸리는 거대한 암벽과 산봉우리 사이에 펼쳐진 독특한 지형의 골짜기다. 오랜 세월에 걸쳐 빙하가 녹으면서 수직 암벽 사이에 독특한  U자형 계곡 형성됐다고 한다. 해발고도 795m의 라우터브루넨을 사이에 두고 양쪽으로 마주보며  있는 산악마을이 벵겐 Wengen 뮈렌 Mürren. 뱅겐은 해발고도 1,268m, 뮈렌은 1,638m로, 800m 높이의 절벽 끝에 놓여 .

라우터브루넨은 겨울철에는 스키와 산악 등반여름철이면 융프라우 지역 하이킹의 베이스 캠프로 인기를 모으는 곳. 벵겐과 클라이네 샤이덱 Kleine Scheidegg을 거쳐 융프라우요흐로 가는 기차의 출발점이요 뮈렌과 쉴트호른 Schilthorn까지는 케이블카로 연결된다.

라우터브루넨에는 무려 72개의 폭포가 있어, '폭포마을' 이라고 불린다. 그 이름 ‘Lauter Brunnen’ 자체가 ‘many fountains’ 라는 뜻을 담고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폭포는 슈타우바흐 Staubbach Falls. 높이 300m로, 스위스에서 가장 높고 유럽에서 세 번째다. 마을 어디서나 가장 먼저 눈에 띄며, 빙하 녹은 물이 포효하듯 쏟아지는 시원한 물줄기가 장관이다. 또 Black Monk 산에 위치한 트루멜바흐 폭포 Trümmelbach Falls도 잘 알려져 있다. 10개의 빙하에서 암벽 사이로 쏟아지는 이 폭포는 여름철 터널의 리프트를 이용해야 감상할 수 있다.

라우터브루넨 밸리 트레일은 슈테헬베르그 Stechelberg까지 편도 약 6.7km가 이어진다. 우리는 여기서 다시 케이블카로 김멜발트 Gimmelwald-뮈렌까지 더 걸은 다음 마을로 돌아오는 약 18km의 긴 트레일을 걸었다. 흰 눈으로 덮인 알프스 설봉들과 젖소들과 말들이 뛰노는 푸르른 초원, 어쩌다 하나 둘씩 보이는 외로운 산장들과 길을 따라 피어난 꽃들. 그 고즈넉하고 여유로운 풍경에 빙하폭포들의 청량한 에너지가 더해져 더 아름다웠던 길이다.

인터라켄 역에서 기차를 기다리는 중. 30분이면 라우터브루넨 역에 도착, 융프라우 지역 여행의 출발점으로 매우 편리하다.

라우터브루넨 밸리에 들어앉은 마을 풍경. 이 마을의 명물인 스타우바흐 폭포 Staubbach Falls는 워낙 높은 곳에서 떨어지다 보니 마을 어디서도 쉽게 눈에 띈다.
마을 중심가에는 숙소와 레스토랑, 기념품 샵 등이 오밀조밀 모여 있다. 우리도 근처 한 샬레에 숙소를 구했다.
마을 한쪽에 있는 묘지. 역시 스위스 답게 깔끔하고 예쁘게 정돈돼 있다.

상가, 호텔들이 모여있는 길을 따라 조금만 걸어가면 라우터브루넨의 명물 슈타우바흐 폭포 앞에 닿는다. 언덕 위로 올라가 폭포 바로 앞의 암벽 속으로 난 계단을 오르면 폭포 뒤에서 쏟아지는 시원한 물줄기를 볼 수 있다. 폭포 앞의 안내 표지에 따르면 괴테, 바이런 등 대문호들이 이곳을 찾은 후 극찬을 남겼다고 전해진다. 특히 1779 년 이곳을 방문한 괴테는 바로 이 폭포에서 영감을 받아 명시 'Spirit song over the waters' 를 남겼다.

폭포 앞 언덕으로 올라가 내려다 본 아담한 마을 풍경.

군데군데 주민들이 직접 만든 치즈나 잼 등을 파는 판매대가 정겹다.

알프스 설봉들 아래 펼쳐지는 푸르른 초원, 그리고 간간이 보이는 오두막집들이 만들어내는 그림 같은 풍경에 빠져 걷고 있는데, 생각지도 않게 불쑥 나타난 한 무리의 꽃들...그야말로 금상첨화다.

72개까지는 못봤지만, 걷는 중간중간 암벽에서 떨어지는 물줄기들이 폭포의 마을임을 증명해 준다.

사람들 보다 소들이 더 많은 길...초원에서 풀을 뜯고 있는 한 무리의 젖소들이랑 놀면서 잠시 휴식시간을 가져본다.

이 트레일 끝에서 자그마한 마을 슈테헬베르그 Stechelberg에 닿는다. 여기서 케이블카를 타고 뮈렌 또는 007 영화의 촬영장으로 잘 알려진 쉴트호른으로 갈 수 있다. 우리는 지난 번에 뮈렌에 가보았기 때문에 이번엔 김멜발트 Gimmelwald 마을을 가보기 위해 다음 역에서 내렸다.

김멜발트는 알프스의 설산을 배경으로 주로 스키어, 하이커들을 대상으로 하는 산장, 레스토랑 들이 옹기종기 모여있는 자그마하고 한적한 마을이다.
마을을 걷던 중 이런 독특한 예쁜 꽃들을 만났다.
타고난 자연에 더해 마을 어딜가든 이런 소소하고 예쁜 꽃장식들이 독특하고 아름다운 스위스 마을 풍경을 완성시켜 준다.

여기서 좀 더 걸어오르면 뮈렌까지 연결된다. 마을의 한 산장의 레스토랑에서 늦은 점심을 먹은 후 다시 라우터브루넨 마을로 걸어 돌아가, 힐링으로 가득한 하루의 일정을 마감했다.

우리가 걸은 라우터브루넨 밸리 트레일과 김멜발트-뮈렌 구간 <google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