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World News

오늘 저녁 뜨는 Super Moon 놓치지 마세요

반응형

 

오늘 저녁 어둠이 시작되면 평소보다 한층 크고 밝은 보름달 수퍼문(Super Moon, 과학용어로는 Perigee Full Moon)이 뜹니다.
(미항공우주국(NASA) 웹사이트에 따르면) 수퍼문이란 매 13개월마다 볼 수 있으며, 달이 지구 주위를 회전하면서 지구에 가장 가까이 접근한 시점에 나타난 현상입니다.

오늘 저녁 뜨는 수퍼문은 가장 멀 때 보이는 달 마이크로 문(Micro Moon, 일명 Apogee Moon)보다 약 5만 킬로쯤 더 가까이 지구에 접근하며, 수퍼문의 크기는 평소보다 16% 쯤 크고 30% 가량 더 밝다고 합니다. NASA웹사이트는 수퍼문을 보기 가장 좋은 시간은 달이 지평선 위로 막 솟아오를 때라고 친절하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다음주 초에는 밤하늘의 별이 소나기처럼 쏟아지는 페르세우스 유성우(Perseid Meteor Shower)라는 또 다른 우주의 신비스러운 장관이 연출된다는데, 수퍼문의 밝기에 가려 보기가 어렵다니 안타깝습니다.)

다음은 space.com이 소개한 '수퍼문에 관한 일곱 가지 놀라운 사실(Supermoon Secrets: 7 Surprising Big Moon Facts')

1. 수퍼문은 1년에 한 번 뜨며, 북반구와 남반구에서 모두 볼 수 있다. 내년 수퍼문은 9월 중에 뜬다.
2. 달은 매년 지구로부터 3.8cm 씩 멀어지고 있으며 따라서 미래로 갈수록 수퍼문의 크기도 조금씩 작아지게 된다.
3. 수퍼문으로 조수간만의 차가 약간 커지지만 그 영향은 미미하며 사람들이 우려하듯 지진이나 홍수 등 재앙을 일으키는 일은 없다.
4. 지구는 12월에 태양에 가장 가까워지며 중력이 달을 끌어당겨 12월에 가장 큰 수퍼문을 볼 수 있다.
5. 지구와 달과의 거리는 달마다 달라지므로 수퍼문의 크기도 매년 다르다.
6. 수퍼문이 정신병, 살인, 범죄 충동을 일으킨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으나 연구 결과 수퍼문은 인간의 행동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7. 수퍼문은 지구 주위를 타원 궤도로 도는 달이 지구에 가장 가까워져서 일어나는 자연 현상으로, 수퍼문이 지구 종말을 가져온다는 주장은 터무니없는 소리다.

<사진은 2012년5월 모일 새벽 서쪽하늘로 지는 수퍼문을 찍은 것임>

반응형